교육평가4A 규준참~명하시오00.hwp 파일정보
교육평가4A 규준참~대해 설명하시오00 자료설명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교육평가4A 규준참~대해 설명하시오00 자료의 목차
Ⅱ. 본 론
1.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 1 ) 규준참조평가
( 2 ) 준거참조평가
2 ) 교육에서의 활용 사례
( 1 ) 규준참조평가 사례
( 2 ) 준거참조평가 사례
3 )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
( 1 ) 규준참조평가의 사례 적용 설명
( 2 ) 준거참조평가의 사례 적용 설명
2. ➀ 면접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➁ 유아교육에서 면접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검사실시의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본문내용 (교육평가4A 규준참~명하시오00.hwp)
Ⅰ. 서 론
현대 교육현장에서 교육평가는 교육학의 한 분야로서 다양한 문제들을 탐색하고 연구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그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의 효과를 높이는 데 있다. 교육평가는 학생의 학업 성과를 파악하고, 교육과정을 점검하며, 교육정책을 수립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실질적인 목적을 지닌다.
평가 방식에는 기준에 따라 나뉘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 상대평가는 일정한 집단 내에서 학생의 성취 수준을 다른 학생과 비교하여 판단하는 방식으로, 규준을 기준으로 상대적 위치를 파악한다. 반면 절대평가는 사전에 정해진 학습 목표나 기준에 따라 개인의 성취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기준 도달 여부가 평가의 핵심이 된다. 이 두 평가방식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선발이나 변별을 목적으로 할 때는 상대평가가 효과적이고, 성취 수준 확인이나 지도 목적일 때는 절대평가가 더 적합하다.
면접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로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