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상문학론4공통~술하시오00.hwp 파일정보
한국영상문학론4공통~해를 서술하시오00 자료설명
1. 주요섭의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 )와 신상옥 감독의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1961 )를 함께 감상하고, 두 작품 간의 매체적 차이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원작 소설의 각색 과정에서 영화 오발탄( 1961 )에 새
한국영상문학론4공통~해를 서술하시오00 자료의 목차
Ⅱ. 본 론
1. 주요섭의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와 신상옥 감독의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1 ) 주요섭의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
2 ) 신상옥 감독의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3 ) 작품 간의 매체적 차이
2. 원작 소설의 각색 과정에서 영화 오발탄( 1961 )에 새롭게 추가된 이야기와 인물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색된 부분에 대한 자신의 비평적 견해를 서술하시오.
1 ) 소설 오발탄
( 1 ) 줄거리 개요
( 2 ) 주요 인물
( 3 ) 주제와 상징
( 4 ) 서사적 특징
( 5 )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2 ) 영화 <오발탄>
( 1 ) 영화 개요
( 2 ) 줄거리 개요
( 3 ) 주요 인물과 특징
( 4 ) 영화적 연출 특징
( 5 ) 원작과의 차이점
( 6 ) 비평적 견해
3 ) 새롭게 추가된 이야기와 인물
( 1 ) 동생 영호의 범죄 서사
( 2 ) 아내의 생계형 적응·희생 서사
( 3 )
본문내용 (한국영상문학론4공통~술하시오00.hwp)
Ⅰ. 서 론
한국 문학과 영화는 각각의 매체가 지닌 고유한 표현 방법을 통해 동일한 이야기를 다르게 펼쳐 보인다. 주요섭의 단편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 )는 어린 소녀 옥희의 순수한 시선을 빌려 과부와 사랑손님 사이의 미묘한 감정을 절제된 문체로 그려낸다. 반면 신상옥 감독의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1961 )는 시청각적 요소를 적극 활용하여 인물의 표정·음악·미장센을 통해 감정을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이 두 작품을 나란히 감상함으로써, 문학적 상상력과 영화적 재현이 어떻게 서로 다른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정서를 구현하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1961년 유현목 감독이 이범선의 단편 소설을 각색한 영화 『오발탄』은 원작이 내포한 개인적 절망을 사회구조적 비극으로 확장하였다. 동생 영호의 범죄 서사, 여동생 미애의 윤락화 설정, 아내의 생계형 희생 등 새롭게 추가된 인물과 사건들은 전후 한국 사회의 병리와 인간 소외를 다층적으로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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