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기술하시오..hwp 파일정보
(2025학년도 1~정리하여 기술하시~ 자료설명
[꿀팁] 행복계약,~ 레포트 완성하기
자료의 목차
2. 본인의 생각과 의견
3. 시사점
3. 결론
Ⅰ. 서론
『행복계약을 맺은 사람들』 제3부 11장 ‘구조변화를 위한 구체적 실천’ 사례는 보호종료를 앞둔 청년들이 겪는 복합 위기를 제도적 공백의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당사자 참여형 공론장을 통해 정책 변화로 전환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이 장에서는 먼저 자립준비청년이 만 18세 보호 만료 시점부터 주거 불안, 경제적 빈곤, 심리적 고립 등 여러 문제를 동시에 겪고 있음을 문제 발견 단계에서 명확히 규정한다. 이어 청년 당사자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개별 면담집단 워크숍을 운영하고, “나에게는 나를 지지해 줄 어른 한 명이 필요하다”는 한 청년의 절절한 호소를 정책 제안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이후 당사자와 실천가, 지자체NGO가 함께 ‘자립준비청년 포럼’을 개최해 주거일자리정서지원의 필요성을 공론화함으로써, 단순한 논의를 넘어
본문내용 ((2025학년도 1~기술하시오..hwp)
(1) 문제의 발견: 자립준비청년의 현실
보호종료 청년들은 법적 보호의 안전망이 사라지는 시점부터 주거경제정서적 위기에 직면한다. 이들은 만 18세가 되는 순간 시설을 떠나야 하고, 그 이후에는 국가가 제공하는 생활비나 거주 공간이 없어진다. 결과적으로 이들 청년의 약 60%가 비정규직단기계약직에 의존하며 안정적 수입을 확보하지 못한다. 대부분은 월세 보증금과 초기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학자금 대출을 추가로 부담하거나 친구 집을 전전한다. 또한 보호종료 후 심리적 지원체계가 부재하여 불안장애우울증자해 등의 정신건강 문제가 두드러진다. 사회서비스 접근성 역시 낮아, 노동시장 진입과 주거 안정이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도 지원체계는 개별 서비스로 분절되어 있다. 이처럼 자립준비청년의 현실은 개인의 노력 부족이 아닌 제도적 공백과 서비스 네트워크 부재가 결합된 구조적 문제이다.
(2) 클라이언트의 목소리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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